본문 바로가기
  • Time to Begin Again
  • Time To Fly
꼭 필요한 경제 금융정보

[2023 청년임대주택] 행복주택, 역세권청년주택, 청년매입임대주택 완전정복

by 드림비 2023. 3. 17.

 

 

계속된 금리인상!, 치솟는 주거비 부담!, 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임대료 부담이 적으면서, 장기간 안정적으로 거주가 가능한 공공임대주택에 대한 20, 30대의 관심이 폭발하고 있다. 먼저, 어떤 제도들이 마련되어 있는지 하나씩 정복해 가자. 청년월세지원, 역세권청년주택주거비 지원, 청년주택 임차보증금 지원 등의 많은 지원제도가 있다. 오늘은 먼저 실질적으로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청년임대주택」, 즉 행보주택, 역세권청년주택, 청년매입임대주택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알아보고, 낱낱이 정복해 보자.

 

청년임대주택이란?

 

「청년임대주택」 ,행복주택, 역세권청년주택, 청년매입임대주택 총정리

 

1) 청년임대주택은?

국가, 지자체, LH, 지방공사 등에서 만 19세~39세까지의 무주택 대학생, 신혼부부, 청년 등 젊은 세대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주거안정을 누릴 수 있도록 소득계층별로 다양한 임대주택을 공급하고 있다. 저렴한 보증금과 시중 시세보다 낮은 임대료로 임대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2) 청년임대주택의 종류

청년임대주택의 종류에는 행복주택, 역세권 청년주택, 청년매입임대주택 등 3가지가 있다.

행복주택직장이나 학교에서 가까운 곳, 그리고 대중교통이 편리한 곳에 공급하는 공공임대주택을 말한다.
역세권 청년주택SH(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통학이나 출근이 용이한 역세권에 공급하는 공공임대주택과 민간임대주택을 말한다.     
청년매입임대주택SH에서 민간주택을 매입하여 필요한 청년들에게 임대하는 주택을 말한다.

 

 
 

①  행복주택은 대학생, 신혼부부, 청년 등을 위해서 직장이나 학교로 부터 가까운 곳이나 또는 대중교통 이용이 용이한 곳에 짓는 임대료가 시세보다 저렴한 공공임대주택이다. 행복주택의 규모는 전용면적 기준으로 60㎡ (약 18평) 이하로, 임대기간은 최장 30년이며, 임대료는 시세의 약 60~80% 수준으로 제공된다. (물론, 구체적인 거주기간은 입주 계층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역세권청년주택은 통학이나 출근이 용이한 역세권 지역에 공급하는 공공 및 민간임대주택으로, 만 19세~39세의 대학생, 청년이나 신혼부부여야 하며, 차량을 운행하지 않거나 소유하지 않고, 무주택자일 경우 신청이 가능하다. 역세권 청년 주택의 임대료는 공급유형이나 지역 및 면적에 따라 상이하게 책정된다. 먼저, 공공임대형은 주변 임대료 시세의 30% 수준이며, 민간임대형은 2종류가 있는데 특별공급은 시세의 85% 이하 수준의 임대료, 일반공급은 시세의 95% 이하 수준의 임대료로 제공된다. 

 

역세권 청년주택 중 민간임대형 입주예정자들에게는 보증금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하여 역세권청년주택주거비지원 사업을 통하여 보증금 중 일부금액을 무이자로 지원하고 있다(아래 별도 블로그 참조)

 

청년매입임대주택은 SH에서 민간주택을 매입한 후, 필요로하는 청년들에게 임대하고 있는 주택이다. 무주택자 미혼 청년을 위한 공공임대주택만 19세~39세 이하의 대학생, 취준생(고교, 대학교 졸업 또는 중퇴 후 2년 이내로 미취업자 대상)인 경우에는 신청이 가능하다. 거주기간은 2년간이지만, 입주자격이 유지되거나 또는 재계약 시에는 최장 6년까지 거주가 가능하다. 

 

생계, 주거, 의료급여 수급자, 지원대상 한부모 가족이나 차상위계층 가구에 속하는 청년이 1순위 대상자이며, 보증금 100만 원에 주변 임대료 시세의 40%에 해당하는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다.  

 

 

3) 청년임대주택에 대한 관심 확대

청년들 간에 공공임대주택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입주를 원하는 경쟁률이 대폭으로 치솟고 있다. 22년 7월 중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 따르면, "2022년 2차 청년매입임대주택 모집"의 청약 접수 결과가 서울의 경우, 무려 102.3 대 1을 기록했다고 한다. 한편 부천지역 행복주택의 입주 경쟁률은 79.6 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물론, 금리인상의 여파이다. 20대, 30대는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상대적으로 대출의존도가 높기때문에 이자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 더구나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해, 앞으로 집값이 하락할 것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20,30대의 주택 매수세는 줄어들고, 공공임대주택에 대한 관심이 치솟고 있는 것이다.

 

 

4) 정부와 지자체의 각종 지원제도

  • 청년월세지원 사업
  • 역세권청년주택주거비지원 사업
  • 역세권청년주택 임차보증금지원 사업
  •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사업 등 다양한 지원사업들이 있다. 아래의 블로그를 통해서 구체적으로 사업의 내용과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자.
청년 주거지원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참고하세요.

2023 무주택청년월세지원 사업

 

청년월세지원제도 (무주택 청년들에게 정부가 월세 지원)

무주택 청년들의 주거비용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정책이 있다. 매월(매회) 최대 20만 원씩 1년 동안(12회) 총 240만원의 월세를 지원하는 제도가 있다. 신청기간은 23년 8월 21일까지이며 서둘러 준

staystill.tistory.com

2023 서울시 청년임차보증금이자지원 사업

 

[2023 청년임차보증금대출 이자지원] 서울시 청년임차보증금대출과 이자지원 사업 총정리

치솟는 금리,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올라가는 주거비 부담, 올해 서울에서 새로운 주택이나 방을 구하고자 하는 청년들에게는 큰 부담이다. 2023년,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청년 임차보증금대출 이

staystill.tistory.com

댓글